본문바로가기
역지사지 실전 토론 노트 크게보기

역지사지 실전 토론 노트

저자

최영민

발행일

2014-04-24

면수

173*228

ISBN

80

가격

978-89-7474-229-4 (63300)

가격

9,000원

  • 트위터
  • 페이스북
  • 도서소개
  • 저자소개
  • 차례
  • 독자서평
  • 미디어서평

 


하나의 주제 토론으로 깊이 있는 사고를 키우는 논쟁 시리즈
<역지사지 생생 토론대회>의 실전편 《실전 토론 노트》 
토론에 참여하여 나의 주장과 근거를 글로 써 봐요!


 



 시리즈 소개
<역지사지 생생 토론 대회> 시리즈는 아이들이 타인을 이해하고 사회 현상을 다각도로 보는 통찰력과 생각의 깊이를 심어 주려고 기획되었습니다. 토론과 논쟁을 통해 한 주제에 대한 다양한 견해와 이론을 만나 보고 그에 대한 시각을 넓혀 준다는 점에서 초등학생 필독서로 자리 잡았지요.
1권 《역사 논쟁》에서는 한국, 중국, 일본 세 나라를 둘러 싼 치열한 역사 논쟁이, 2권 《환경 논쟁》에서는 원자력 발전, 지구 온난화, 대체에너지 개발 등의 주제로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환경과 관련된 논쟁이, 3권 《복지 논쟁》에서는 무상 급식, 반값 등록금, 의료 민영화 등 최근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여러 가지 복지와 관련된 논쟁이 펼쳐진 데에 이어 4권 《양극화 논쟁》에서는 소득, 교육, 문화, 건강, 주거 등 사회 전 분야에 걸쳐서 나타나는 양극화에 대한 논쟁이 벌어지고, 5권 《생명 윤리 논쟁》에서는 유전자 변형 먹거리(GMO), 생명 복제, 줄기세포, 장기 이식, 안락사, 동물 실험 등 첨단 과학 기술의 발달로 위협 받고 있는 생명 윤리 의식에 대한 논쟁이 담겨 있습니다. 


*으뜸책, 우수 환경 도서, 어린이 환경책 선정! 한우리 올림피아드 추천 도서!



 도서 소개


 


 


논쟁을 통해 토론을 배우는  <역지사지 생생 토론 대회> 시리즈의 실전편
자기 주장을 글로 쓰고 근거를 찾아 써 보는《역지사지 실전 토론 노트》


 
<역지사지 생생 토론 대회> 시리즈 각 권의 주요한 내용을 바탕으로 아이들이 직접 자기 의견을 써 보고, 근거를 찾고, 주장의 잘못된 점을 찾아서 고쳐 보는 워크북입니다. 시리즈의 저자이며 현장에서 오랫동안 아이들에게 논술을 가르친 최영민 저자가 아이들의 사고력과 추리력, 논리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문제들을 엄선해서 담았습니다. 책을 읽는 것만이 아닌 책의 내용으로 구성한 토론 활동을 함으로써 아이들은 보다 심도 있게 책의 내용을 파악하며 오랫동안 살아있는 참된 지식을 갖게 될 것입니다. 또한 깊이 있는 사고를 요구하는 토론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생각의 힘이 부쩍 자라날 것입니다.


 


 


토론의 기본 지식을 익히고 토론하는 문화에 익숙해져요!


 
<역지사지 실전 토론 대회>는 문제를 풀기 전에 올바른 토론을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을 일러 줍니다. 토론이 무엇인지, 토론의 기본 방식은 무엇인지, 토론할 때 유의할 점이 무엇인지 등 토론의 기본적인 지식을 ‘토론 요점 노트’를 통해 전합니다. 또한 정보화 시대에 아이들이 알아 두면 좋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고 고르는 법도 함께 알려 줍니다. 매 문제마다 문제를 풀 때 알아 두면 좋은 지침도 마련했습니다.
아이들은 문제를 풀면서 자신의 생각과 지식을 정리하고 더욱 풍성하게 만들 것입니다. 더불어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분명히 밝혀야 하는 토론 수업이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지금의 교육 현실에서 토론의 기술을 익히고 토론의 즐거움이 무엇인지 느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