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3단계로 배우는 3학년 사회 교과서 크게보기

3단계로 배우는 3학년 사회 교과서

초등 선생님과 함께하는 삼삼한 사회 공부
저자

박신식

저자

유남영

발행일

2017-05-10

면수

210*275

ISBN

144쪽

가격

9791185018447

가격

12,000원

  • 트위터
  • 페이스북
  • 도서소개
  • 저자소개
  • 차례
  • 독자서평
  • 미디어서평


“사회 과목, 어떻게 공부시켜야 하나요?”
초등학교 3학년은 아이들에게 큰 변화가 오는 시기입니다. 교과목의 세분화가 이루어지면서 본격적인 '공부'를 시작하게 되는 때이기 때문입니다.
1, 2학년을 거치면서 <국어>와 <수학> 외에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이라는 통합 교과서로 놀이인 듯 공부인 듯 수업을 받았으나, 3학년이 되면서 그동안 보지 못했던 새로운 과목이 대거 등장하게 됩니다. 낯선 과목은 아이들에게 두려움의 대상이며, ‘어렵다’는 생각을 먼저 갖게 합니다.
그 대표적인 교과목이 바로 <사회>입니다.
사회 과목은 별것 아닌 것 같지만, 많은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과목입니다. 무엇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 감조차 잡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학부모들이 “도대체 사회 공부는 어떻게 시켜야 하는 건가요?”라고 묻곤 합니다. 여기에 대해 “교과서를 기본으로 하여 수업 시간에 집중해야 합니다.”라는 원론적인 대답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지요. 

초등 선생님이 제시하는 3단계 사회 공부법
《3단계로 배우는 3학년 사회 교과서》는 그러한 낯선 두려움을 해소시켜 주기 위한 길라잡이입니다. 초등학교 교사인 저자가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에게 사회 과목을 가르치는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무엇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 안내해 주는 책이라 하겠습니다.
이 책은 초등학교 3학년 사회 교과서를 다음의 3단계로 정리하였습니다.

1단계 : 교과서 핵심 용어의 이해
초등학교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핵심 용어의 이해입니다. 사회 교과서에 나오는 생소한 단어 및 용어의 뜻을 제대로 아는 것이 사회 공부의 시작입니다. 이 책은 3학년 사회교과서 각 단원에서 꼭 알아야할 핵심 용어를 쏙쏙 뽑아놓았습니다. 그리고 수업 시간 때보다 더 쉬운 설명으로 그 용어의 의미를 이해하게 해줍니다.
풍부한 자료사진과 그림들은 핵심용어의 이해를 더욱 쉽게 해줍니다. 팁 코너를 통한 보충설명은 부족한 내용을 꼼꼼히 채워 줄 것입니다

2단계 : 3단계 핵심 문제
핵심 용어의 의미를 이해했다면, 이제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 볼 차례입니다. 각 핵심 용어에 대해서 출제될 수 있는 문제는 어떤 게 있는지 선생님이 미리 뽑아서 알려 줍니다.
핵심 용어를 제대로 이해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문제의 형태는 다양합니다. 이 책에서는 가장 익숙하고 기본이 되는 1단계 문제부터 사고력을 요하는 3단계 문제까지 단계별로 문제를 제시, 아이들이 여러 유형의 질문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초등 선생님이 미리 뽑은 문제들을 풀어 봄으로써, 학교 시험에서 어떤 유형의 문제를 만나더라도 당황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또한 문제의 답을 유추하기 위한 힌트도 제공합니다. 무엇을 묻는 문제인지 아이들이 파악하는 것을 돕고, 특히 답안 작성 시 필수로 포함해야 하는 단어나 표현이 있는 문제의 경우에는 무엇인지  꼼꼼히 짚어 줍니다.

3단계 : 깊이 있는 추가 정보
교과서에 대한 내용만으로는 충분치 않을 때가 있습니다. 핵심용어에 대한 이해에 덧붙여, 한 걸음 더 나아간 지식이 필요한 때가 있습니다. ‘깊이 알아보기’ 코너에서는 이러한 지식의 목마름을 채워 줍니다.
‘지도’라는 핵심 용어의 의미에 대해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것만으로는 실제 지도를 읽을 수도 없으니까요. 지도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지도의 축척을 표시하는 방법과 그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평면 지도와 지구본은 각각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경도와 위도는 무엇인지 등은 초등 3학년 사회 교과서에 나오지 않지만 지도를 이해하는 데에 있어 꼭 필요하고도 중요한 지식입니다. 이것까지 알면, 지도에 관한 든든한 지식을 갖추게 되는 것입니다. ‘깊이 알아보기’ 코너를 통해 교과서에서 알려 주지 않는 지식을 채우는 것이 이 책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사회 시험 백점을 위한 꿀팁
책의 마지막에는 초등 선생님이 알려 주는 사회 공부 꿀팁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사회 공부를 잘하려면, 사회 시험을 잘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정리해 놓았습니다. 이것까지 알아 둔다면 더 이상 사회 과목이 낯설거나 어렵거나 두렵지 않을 것입니다.
사회 과목은 어렵지 않습니다. 낯설 뿐이지요. 이 책이 제시하는 3단계를 거치고 나면 사회 과목이 참으로 재밌고 흥미로운 과목이라는 것을 아이들이 깨달을 수 있습니다.
초등 3학년 사회 교과서의 각 단원과 각 단원별로 배우는 소주제를 고스란히 담아내는 구성으로 만들어진 《3단계로 배우는 3학년 사회 교과서》는, 학습서라기보다 보다 친절한 또 하나의 교과서로서 아이들에게 다가갈 것입니다.

3학년 사회 교과서 미리보기.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