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통일-통일을 꼭 해야 할까? 크게보기

통일-통일을 꼭 해야 할까?

저자

이종석, 송민성

저자

최서영

발행일

2017-12-11

면수

173*228

ISBN

116

가격

979-11-032-6

가격

12,000원

  • 트위터
  • 페이스북
  • 도서소개
  • 저자소개
  • 차례
  • 독자서평
  • 미디어서평

이제는 우리와 너무도 다른 북한

북한은 어떤 나라일까?

우리나라가 분단된 지 언 60여 년이 지났습니다. 반만년을 함께 해 온 한민족이지만 분단 이후의 모습은 너무도 달라졌습니다. 더욱이 북한은 전 세계에서 위협적인 존재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핵과 미사일로 위협을 가하는 모습은 어찌 보면 무력을 휘두르는 깡패 같아 보이기도 합니다. 북한과 미국의 대립은 날로 심각해지고, 북한의 연이은 도발에 한반도의 긴장감은 한층 더해 갑니다. 북한은 왜 이렇게 위협적인 존재가 되었을까요? 북한은 정말 나쁜 나라일까요?

이미 분단된 상태에서 태어나 살아 온 젊은 세대들은 북한과의 통일이 꼭 필요한지 의문을 갖습니다. 이미 분단이 익숙한데다 북한에 대한 인식이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북한이 핵무기를 앞세워 자신들의 이익을 편취하기 위해 전 세계에 위협을 가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남북 관계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먼저 북한이 왜 이런 행동을 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려면 무엇보다 남북 분단의 원인과 상황부터 따져 봐야 합니다. 여기에 분단 후에 북한은 어떻게 지내 왔는지, 국제 사회는 한반도 평화 문제에 어떻게 대응했는지 등을 살펴야 남북 관계와 북한을 제대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그런 후에 통일이 정말 필요한지, 통일을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논의해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지 않을까요?

 

통일은 정말 필요할까?

이념과 진영의 문제를 벗어난 실사구시 통일론을 만나 보세요

오랫동안 남북 관계를 연구해 온 《함께 생각하자_통일》의 저자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은 그간의 연구 성과와 현장의 경험을 녹여 남북 문제를 현실적으로 보여 줍니다. 북한은 어떤 나라인지, 통일을 하면 무엇이 좋은지, 통일을 하지 않으면 어떤 점이 불리한지, 통일 비용은 무엇이며 얼마나 드는지 등을 현실적인 지점에서 냉철하게 논합니다.

그간 통일은 이념과 진영의 문제를 벗어나 자유롭게 논의된 적이 거의 없습니다. 북한을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따라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통일 방식이 달라지고, 대북 정책도 달라졌습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달라지는 대북 정책 때문에 일선에서는 혼란을 빚기도 했고, 그로 인한 경제적인 손실도 컸습니다. 그러나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미래를 생각한다면 더욱 한반도와 그 주변 국가들의 정세를 고려해서 통일 문제를 살펴야 합니다. 더는 이념과 진영 논리로 접근해서는 안 됩니다. 이제 통일은 실사구시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함께 생각하자_통일》 글로벌 시대를 살아갈 미래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이 통일을 합리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첫 번째 책이 될 것입니다.

 

추천사

익숙하지만 왠지 관심이 안 가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통일입니다. 통일해야 한다는데 대체 왜 해야 하는지도 모르겠고, 핵이니 미사일이니 하며 우리를 걱정시키는 북한이랑 통일하고 싶지 않기도 합니다. 이 책은 그런 생각을 되돌아보게 합니다. 북한에 정통한 학자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이 분단의 원인은 무엇이고, 우리는 왜 북한과 사이가 나쁜지, 통일하면 무엇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차근차근 알려 줍니다. 책을 읽으며 통일에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 보기 바랍니다.

_함규진 서울교육대학교 교수

 

어린이들에게 마땅한 통일 책이 없던 차에 반가운 단비와 같은 책입니다.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통일을 쉽고, 재미있고, 유쾌하게 설명했습니다. 어린이와 어른이 함께 보며 통일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책입니다.

_정영철 어린이어깨동무 평화교육센터 소장, 서강대 교수

 

이 책은 그동안 마땅하게 여겼던 통일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분단의 시작부터 통일 이후의 모습까지 통일과 관련된 이야기들을 두루두루 상세히 알려 주기 때문이죠. 미처 몰랐던 북한에 대한 정보와 부담스럽게 느껴졌던 통일 비용에 대한 새로운 관점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 책장을 덮으면 머릿속에 뚜렷이 그려질 거예요. 통일된 남과 북의 모습이요!

_이신애 구름산초등학교 교사, 통일미래교육학회 회원

 

<함께 생각하자> 시리즈 소개

 

<함께 생각하자> 시리즈는 미래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이 사회적 이슈를 날카롭게 진단하고 고민해 보도록 제안하는 풀빛의 어린이 교양 시리즈입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함께 생각해야 할 문제는 무엇일까요? <함께 생각하자> 시리즈는 자칫 긴급한 문제가 아니라고 치부해 넘겨 버릴 수 있는 이슈들을 깊이 있게 살펴보고,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떤 의식과 가치관을 가져야 하는지 또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소개합니다. 각 주제들을 익힌 다음,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과 앞으로 심도 있게 생각해 볼 주제들도 마련했습니다. 어린이뿐만 아니라 부모와 교사 등 어른들도 함께 보면서 아름다운 사회를 위한 첫 번째 행동을 시작해 보세요.

 

1권 《폭력》 폭력은 우리 사회를 병들게 하는 악 중에 하나입니다. 과연 폭력이 무엇이며 그 시작과 끝은 어디인지, 폭력을 뿌리 뽑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봅니다. 폭력은 가해자를 처벌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이 책은 폭력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을 깨고, 올바르게 대응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이끌어 폭력을 근절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권 《GMO》 GMO는 생명의 존엄성과 관련하여 끊임없이 논란이 되고 있는 첨단 과학 기술입니다. GMO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정말로 인류에게 이로운지 GMO에 대한 진실을 낱낱이 파헤쳐 봅니다. 새로운 과학 기술은 인간의 존재 자체를 흔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럴수록 비판 의식을 갖고 냉정하게 평가해야 합니다. 이 책은 과학 기술과 인간의 공존을 모색하고, 과학 기술에 대한 우리의 권리를 주장하는 첫 걸음이 될 것입니다.

 

3권 《통일》 통일은 아직도 모두가 간절히 바라는 소원일까요? 북한은 어떤 나라일까요? 북한과 통일을 왜 해야 하는지, 통일을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깊이 있게 살펴봅니다. 그간 우리는 이념과 진영의 논리 속에서 북한을 잘못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통일이 꼭 필요한지 파악하려면 먼저 북한을 제대로 평가해야 합니다. 이 책은 남북 관계를 바로 보고, 통일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